흙금이네 블로그

[BOJ] 20164 - 홀수 홀릭 호석 (Python, JavaScript) 본문

알고리즘

[BOJ] 20164 - 홀수 홀릭 호석 (Python, JavaScript)

흙금 2023. 1. 19. 21:23

 

 

아이디어

 

입력 받은 2차원 배열을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한 층씩 값을 R만큼 이동하여 새로운 2차원 리스트에 저장한다.

 

 

풀이 #1 (Python)

 

N을 문자열로 입력 받고, 최종값을 저장하는 리스트 res를 만들고 함수 make_odd를 호출한다.

 

함수 make_odd에서 현재 숫자 n에서 홀수 개수를 total에 더하고, n의 길이를 m에 저장한다.

숫자의 길이가 1이면 total을 res에 추가하고 함수를 종료하고, 숫자의 길이가 2면 두 숫자를 더해 재귀 호출한다.

숫자의 길이가 3 이상이면 for문에서 i, j를 기준으로 n을 3개의 수로 분할하여 더한 값으로 재귀 호출한다.

 

함수가 모두 종료되면 res에서 최솟값과 최댓값을 출력한다.

 

def make_odd(n, total):
    total += sum(map(lambda x: x%2, map(int, [*n])))
    m = len(n)
    if m == 1:
        res.append(total)
        return
    elif m <= 2:
        make_odd(f'{sum(map(int, [*n]))}', total)
    else:
        for i in range(1, m-1):
            for j in range(i+1, m):
                make_odd(f'{sum(map(int, [n[:i], n[i:j], n[j:]]))}', total)

N = input()
res = []
make_odd(N, 0)
print(min(res), max(res))

 

 

 

풀이 #2 (JavaScript)

 

풀이 #1 코드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동작한다.

total은 reduce 메서드로 홀수 개수를 더하고, 세 자리 이상의 수는 slice 메서드로 수를 분할한다.

 

const fs = require('fs');
const input = fs.readFileSync('/dev/stdin').toString().trim();

function make_odd(n, total) {
    total += [...n].reduce((acc, x) => {
        if (Number(x)%2) return acc+1;
        else return acc;
    }, 0);
    let m = [...n].length;
    if (m === 1) {
        res.push(total);
    }
    else if (m <= 2) {
        make_odd(String(Number(n[0])+Number(n[1])), total);
    }
    else {
        for (let i=1; i<m-1; i++) {
            for (let j=i+1; j<m; j++) {
                make_odd(String(Number(n.slice(0, i))+Number(n.slice(i,j))+Number(n.slice(j,m))), total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
const N = input;
let res = [];
make_odd(N, 0);
console.log(Math.min(...res), Math.max(...res));

 

 

reduce에서 if문으로 처리하는 코드가 나머지 연산으로 바로 값을 반환하는 코드보다 더 빨랐다.

// 1.
total += [...n].reduce((acc, x) => acc+Number(x)%2, 0);

// 2. 더 빠른 코드
total += [...n].reduce((acc, x) => {
    if (Number(x)%2) return acc+1;
    else return acc;
}, 0);

 

Comments